본문 바로가기

나의 IT

안드로이드 SDCARD에 심볼릭링크 생성하기

본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root 권한을 이용하는 작업을 포함하고있습니다.

경우에따라 안드로이드 장비를 소프트웨어 적으로 망가트릴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예를 들어 pdf 파일 리더들마다 기본 라이브러리 폴더가 다른데 전자책을 하나의 폴더에서 관리하고 싶거나

혹은, 외부 sd card를 내부 sd 카드처럼 사용하고 싶을 경우 심볼릭 링크를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0. Rooting 하기

아래의 작업을 위해서는 root  권한이 필요하므로 안드로이드 장비의 루팅 작업은 필수입니다.

각 기기별 루팅방법은 인터넷을 참조하세요.

 

1. 안드로이드 장비 터미널에 접속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android terminal emulator를 이용해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안드로이드 장비에 terminal로 접근 가능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ackpal.androidterm&feature=nav_result#?t=W251bGwsMSwyLDNd

 

하지만, 작업의 편의를 위해 안드로이드 장비에 컴퓨터를 이용해 접근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잠조하세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imberx&logNo=30107912791

1.png

기본 비밀번호는 admin 입니다.

 

2. 카피하고자하는 폴더를 mount 시키기

본 작업은 하나의 폴더를 여러개의 폴더 이름으로 같이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PDF리더를 여러개 사용하는 경우 각 리더에서 받은 전자책을 서로 공유하려면 각 리더마다 설정을 바꾸거나 더 불편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이를 하나의 폴더를 여러개의 폴더이름으로 만들 수 있다면 관리가 훨씬 수훨할 것입니다.

/mnt/sdcard/Books 에 있는 책을 Mantano 리더의 기본 폴더인

/mnt/adcard/Mantano/books 에 마운트 시키는 작업입니다.

이런식으로 /mnt/sdcard/Books 를 모든 pdf 리더 기본 폴더로 대체하면 어느 리더에서 전자책을 받던지 한곳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mnt/sdcard/Books 에 컴퓨터를 이용해 pdf를 넣어도 모든 리더에서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2.png

 

3. 부팅시 자동으로 마운트 시키도록 작업

본 작업을 매 부팅시마다 해줄 수는 없으니 crontab 을 이용해 부팅시 자동으로 되도록 설정합니다.

안드로이에서 crontab 사용하기는 이곳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